- Advertisement -Newspaper WordPress Theme
콘텐츠6장. 신의 눈 (Radar & RWR)

6장. 신의 눈 (Radar & RWR)

[Season 3] 초음속의 하늘 : 날개 달린 슈퍼컴퓨터 (F-16C Viper)

Phase 2. 송곳니를 드러내다 (공대공 전투)

[Chapter 6] 신의 눈 (Radar & RWR)

1. 장님 비행

“자, 이제부터는 눈을 믿지 마라.”

씨걸 교관의 말이 떨어지자마자 시뮬레이션 환경이 급변했다. 맑았던 하늘이 순식간에 두꺼운 구름으로 뒤덮였고, 가시거리는 코앞도 안 보일 정도로 짧아졌다.

“아무것도 안 보이는데요? 적이 어디 있는 줄 알고 싸웁니까?”

“그래서 현대 전투기를 ‘시스템의 싸움’이라고 하는 거야. 인간의 눈은 5km 밖의 적도 보기 힘들지만, 이 녀석은 80km 밖의 파리도 찾아낸다. 왼쪽 디스플레이(MFD)를 봐. 그게 너의 ‘제3의 눈’이다.”

2. 어둠 속의 손전등 (FCR Radar)

나는 왼쪽 전자장비 화면의 스위치를 눌러 사격통제 레이더 (FCR, Fire Control Radar)를 켰다. 녹색 막대기(B-Sweep)가 부채꼴 모양으로 좌우로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레이더는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손전등을 비추는 것과 같다. 동굴 속의 박쥐처럼 전파를 쏘고, 그게 허공에 있을 적기에 맞고 튕겨 나온 걸 잡는 거지.”

“아… 어! 화면에 작은 네모가 떴습니다!”

“그걸 ‘컨택(Contact)’이라고 부른다. 레이더가 무언가를 잡았다는 뜻이지. 조종간의 레이더 커서(Cursor) 버튼 움직여서 그 네모 위에 올려놓고 조종간의 ‘TMS Up’ 버튼을 눌러봐.”

딸깍. 단순한 네모였던 표식에 숫자가 떴다. 고도 25,000피트, 속도 400노트.

“레이더에 잡힌 미확인 비행체는 고도 25,000피트에 있고 속도는 400노트로 비행 중이라는 말이죠?”

“그래. 눈으로는 절대 볼 수도, 알 수도 없는 먼 거리의 목표물 정보들을 보여준다. 이제 넌 구름 뒤에 숨은 적의 고도와 속도까지 꿰뚫어 보고 있는 신(God)이 된 거야. 정확히 말하면 과학기술의 힘이지.”

3. 누군가 나를 보고 있다 (RWR)

그때였다. 갑자기 헤드셋에서 소름 끼치는 전자음이 울렸다.

디리릭! 디리릭!

전방 HUD 왼쪽, 동그란 화면(RWR)에 ’29’라는 숫자가 뜨며 노란 불이 들어왔다.

“오옷! 교관님, 이거 무슨 소리입니까? 고장 났나요?”

“아니,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 Radar Warning Receiver)가 울린 거다. 너가 레이더로 적을 찾듯이, 적군도 너를 레이더로 찾고 있다는 뜻이야.”

등골이 오싹해졌다. 나는 아무것도 안 보이는데, 어딘가 어둠 속에 숨은 적(MiG-29)이 나를 찾고 있다는 공포감.

“쫄지 마. 저 소리는 일종의 ‘스파이더 센스’ 다. 적이 어디서 나를 찾고 있는지 알 수 있어. 12시 방향에서 숫자가 뜨지? 그럼 정면에 적이 있다는 뜻이다.”

4. 친구인가 적인가 (IFF,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그런데 교관님, 레이더에 잡힌 저 비행기가 아군인지 적군인지는 어떻게 압니까? 무턱대고 쐈다가 아군이면 큰일 나잖아요.”

“좋은 질문이다. 그래서 피아식별장치(IFF)라는 장비도 들어있다. 조종간의 TMS Left 버튼을 길게 눌러봐.”

내가 버튼을 누르자, 레이더 화면의 네모 표식에 잠시 후 녹색 동그라미가 떴다.

“녹색 동그라미는 아군이다. 만약 아무 반응이 없거나 붉은색 표시가 뜨면? 그건 위협적인 놈(Bandit)이다.”

“와… 진짜 게임 같네요. 아니, 게임 같은 현실?”

“명심해. 현대 공중전은 서로 얼굴 보고 주먹질하는 게 아니다. 누가 먼저 보고(First Look), 먼저 쏘느냐(First Shot)의 싸움이다.”

나는 마른침을 삼켰다. 시즌2의 화려한 기동술이나 사격술보다, 이 녹색 화면의 점 하나가 내 생명을 쥐고 있다는 사실이 뼈저리게 다가왔다.

“그럼, 누가 더 고성능 컴퓨터와 무기를 탑재한 전투기를 타는가에 승률이 달려 있겠네요?”

[유튜브 댓글창]

📡 Radar_Gosu: 뉴비들 특: 레이더 화면에 점 떴다고 흥분해서 쫓아가면 안 됨 ㅋㅋ (팀킬 주의)
🔊 Spooky_Sound: RWR 소리 처음 들으면 진짜 공포 그 자체임. 특히 미사일 날아올 때 소리는… 트라우마 생김.
🕷️ Spider_Man: RWR은 진짜 스파이더 센스 맞음. “찌리릿!” 소리나면 바로 머리카락 곤두섬.
🟢 Green_Screen: 레이더 화면만 보고 싸우는 거 지루할 줄 알았는데, 아는 만큼 긴장감과 재미 쏠쏠.

Subscribe Today

프리미엄 컨텐츠 구독하기

SUPPORT NONPROFIT JOURNALISM

TOPICAL VIDEO WEBINARS

EXPERT ANALYSIS OF AND EMERGING TRENDS IN CHILD WELFARE AND JUVENILE JUSTICE

"항해를 시작하세요"

sailing the sea of suffering

Exclusive content

VIEW

항해 준비물

PC

- Advertisement -Newspaper WordPress Theme

출격 시나리오

비행장비제작

00:22:55
00:10:10

Red dog’s cockpit rampstart

00:00:50

F-16 flight control self test

- Advertisement -Newspaper WordPress Theme